A Story about hand hygiene

Product Quick Finder

Choose a category or subcategory

Congratulations WHO!

병원 내 감염(HAI)를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한 WHO(세계보건기구) 프로그램의 10주년을 축하합니다

WHO(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병원 내 감염(HAI)은 전 세계적으로 수억 명의 환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메티실린 내성(耐性) 황색포도구균(MRSA)을 비롯해 입원 중 걸린 질병으로 인해 생명을 잃거나 큰 영향을 받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의 '첫 글로벌 환자 안전 도전(First Global Patient Safety Challenge)' 이니셔티브에서 의학 및 외부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으며, 스위스 제네바대학병원 의과대학 교수이자 감염통제프로그램 디렉터인 디디에 피테(Didier Pittet) 교수가 설명합니다. 청결한 치료가 바로 안전한 치료입니다. “의료인들이 손을 잘 닦기만 해도 해당 질병을 예방하고 전 세계적인 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피테 교수가 전하는  세계보건기구 캠페인에 대한 의견

'Clean Care is Safer Care(청결한 치료가 안전한 치료입니다)'는 지난 2005년 10월부터 10년 간 진행된 캠페인입니다. 의료인의 손 위생을 개선하여 병원 및 의료시설에서 발생하는 감염과 그로 인한 영향을 줄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많은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피테 교수는 한 인터뷰에서 이 캠페인의 결과에 대해 의견을 밝혔습니다.

디디에 피테 교수는 세계보건기구의 첫 글로벌 환자 안전 도전(First Global Patient Safety Challenge) 이니셔티브 중 하나인 '청결한 치료가 안전한 치료입니다(Clean Care is Safer Care)'에서 의학 및 외부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으며, 스위스 제네바대학병원 의과대학에서 감염통제프로그램 디렉터를 맡고 있습니다.

손 위생이 병원 내 감염과 연관된 적절한 주제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Pittet 교수: 손 위생은 의료 시설에서의 감염을 방지하고 길항미생물 저항성의 확산을 막기 위한 첫 단계입니다. 아직 전 세계적으로 많은 병원과 의료시설에서 일하는 의료진 및 임직원들이 손 위생을 중요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의 다중전략을 적용하면 손 위생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이 전략은 △임직원 교육 △모니터링 및 성과 피드백 △사내 공지 △조직 차원의 안전 중심 문화 및 시스템 개선과 같은 5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됩니다. 시스템의 개선은 WHO의 전략 모델인 ""손 위생을 위한 나의 다섯 순간""에 따라 알콜이 함유된 손 세정제를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WHO 추진 전략의 5가지 요소는 WHO 손 위생 자체 평가 프레임 워크의 평점 체계를 통해 전체 조직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병원들이 인정을 받고 Hand Hygiene Excellence Award을 수여 받습니다.

이 캠페인이 시행된지 몇 년 만에 중단되었거나 아예 실행되지 못했다면 어땠을까요? 손 위생 캠페인이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Pittet 교수: 전 세계적으로 의료시설 관련 감염율이 크게 줄었으며, 그로 인한 이병률, 사망률 및 자원 소모율이 감소했다는 점에서 손 위생 캠페인이 성공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WHO의  'Clean Care is Safer Care(청결한 치료가 안전한 치료입니다)' 캠페인은 손 위생 개선을 통해 연간 5백만에서 8백만 명의 생명을 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캠페인이 없었다면 이만큼 많은 사람들의 생명이 위험했겠죠.

이 캠페인은 환자의 안전이라는 측면에서 손 위생의 효과에 대한 인식을 제고했습니다. 10년이 지난 지금은 무엇이 필요할까요? 향후 10년 동안에는 어떤 측면에 중점을 두어야 할까요?

Pittet 교수: 전 세계적으로 많은 병원과 의료 시설에서 성공을 거두긴 했지만 아직 그렇지 못한 곳도 아직 많습니다. 저희 목표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곳에서 단 한 명의 환자라도 보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직 할 일이 많습니다. 179개국에 있는 2만 개 이상의 병원들이 'Save Lives: Clean Your Hands(생명을 지키세요: 손 씻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병원들이 각각 세 곳의 다른 병원만 참여시킬수 있다면 캠페인을 훨씬 빠르게 확산시키고 환자의 안전과 생명을 보다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동영상은video 10년 동안 감염을 막고 환자의 안전을 보호해 온 'Clean Care is Safer Care(청결한 치료가 안전한 치료입니다)' 캠페인을 통해 이룬 성과를 다루고 있습니다. WHO는 2016년 감염 방지 및 통제 조직을 신설하여 새로운 도전에 나섭니다. 이 도전에는 성공과 확장,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매개 변수를 이해하고, 손 위생 시스템과 행동 변화를 유지시켜주는 도구를 발굴하기 위한 노력 등이 포함됩니다.

WHO and B. Braun

비브라운은 WHO의 환자 안전을 위한 민간 단체(POPS, Private Organization for Patient Safety)의 회원사입니다. POPS는 WHO의 프로그램인 '청결한 치료가 안전한 치료입니다(Clean Care is Safer Care)'에 기초해 손 위생을   개선함으로써 치료와 관련한 원내 감염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브라운은 손 위생의 중요성에 대한 전 세계적인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