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E FACTS ABOUT CLEAN HANDS

Product Quick Finder

Choose a category or subcategory

손 위생은 간단하지만 결코 사소한 문제가 아닙니다.

손 위생은 병원 내 감염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전 세계적 차원의 문제로 남아있습니다.

5월 5일은 또 하나의 국제기념일인 '세계 손 위생의 날'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2009년부터 ""Save lives – clean your hands"" (손을 깨끗이 씻어 생명을 구하세요) 캠페인의 일환으로 세계 손 위생의 날을 제정했습니다. 손 위생, 과연 국제기념일까지 만들어야 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일까요? 팩트체크::

Hand Hygiene protects Human Life
인포그래픽: 손 위생은 사람의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손을 씻고 소독하는 과정은 단순합니다. 프로마늄 퓨어(Promanum pure)와 같이 효과가 우수하고 안전한 손 소독제도 있습니다. 임상 및 의료 환경에서 손 위생의 중요성은 더욱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의료진의 손이 가장 심각한 병원균의 운반체가 될 수 있는 사실 때문입니다. 따라서 손 위생은 병원 내 감염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1

하지만 이론적 지식이 늘 실생활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WHO에 따르면 의료진 중 61%는 규정에 의한 손 세정을 소홀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상황에서 의료진과 직원이 구체적인 규정에 따라 제때 손 세정만 해도 흔히 말하는 병원 감염의 대부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2. 스위스 제네바대학병원 의과대학 교수이자 감염통제프로그램 디렉터로, WHO가 시행하고 있는 글로벌 프로그램인 'First Global Patient Safety Challenge: Clean Care is Safer Care (글로벌 환자 안전 챌린지: 위생관리는 보다 안전한 관리)'의 외부 디렉터를 맡고 있는 디디에 피테(Didier Pittet) 교수가 발표한 테드엑스 강연(TEDx-Talk).
내용에 따르면 손 위생만으로도 해마다 5백만~8백만 명의 생명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marketing cookies to enable Youtube Video

비브라운은 WHO의 환자 안전을 위한 민간 단체(POPS, Private Organization for Patient Safety)의 창립 회원사입니다. POPS는 WHO의 프로그램인 '위생관리는 보다 안전한 관리 "(Clean Care is Safer Care)'" 에 기초해 손 위생을 개선함으로써 치료와 관련한 감염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브라운은 손 위생 우수사례를 찾아 수여하는 'Hand Hygiene Excellence Award'을 진행하며, 손 위생의 중요성에 대한 전 세계적인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www.hhea.info).